지난 8월, 엠파스가 국내 포털업계 최초로 동영상 검색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야후코리아, 네이버, 다음 등도 관련 기술을 선보이며 시장 진출에 나서고 있다.
◆엠파스-국내 포털 중 최초 도입=엠파스(대표 박석봉 www.empas.com)는 포털업계 중 최초로 동영상 검색서비스를 선보임과 동시에 동영상 포털 판도라 TV와 제휴해 풍부한 동영상 DB 확보에도 나섰다.
엠파스의 동영상 서비스는 동영상 제목과 동영상에서 캡처한 썸네일, 내용 설명글, 인기도, 화질, 파일형식, 재생시간, 화면크기 등도 함께 제공하는 것이 특징. 또 엠파스는 동영상 포털 판도라TV(www.pandora.tv)와 제휴, 동영상 4만건과 자체 DB 3만건을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동영상 화면 미리 보기, 파일 형식, 재생시간, 인기도 등을 검색결과에 추가해 검색을 쉽게 만들었다.
◆야후코리아-′야미′ 서비스 이후 마케팅 작업 착수=야후 코리아(대표 성낙양 www.yahoo.co.kr)는 지난 12일, 동영상 검색 서비스 ′야미(multimedia.yahoo.co.kr)’를 선보인 이후 본격적인 마케팅 활동에 나섰다.
야후가 지난해부터 준비한 ‘야미(Yammy)′는 웹 크롤링 기술을 적용해 전 세계 인터넷에 퍼져 있는 모든 동영상을 검색해준다. 특히 야미는 일반 검색 서비스처럼 검색어를 입력하면 관련 동영상이 자동으로 추출된 사진으로 나타나는게 특징. 따라서 일일이 동영상을 재생하지 않아도 내용 파악이 쉽다.
또 검색 동영상을 개인 블로그에 연결할 수도 있고, 동영상을 블로그에 올릴 경우, 용량과 해상도를 최적으로 자동 압축해준다. 불법 동영상은 ′세이프 서치 필터′ 기술을 활용해 걸러내며, 성인 인증 절차를 강화한 것도 눈길을 끈다.
야후는 지난 20일부터 TV용 야미(Yammy) CF를 선보이는 한편, 오는 22일에는 삼성동 코엑스몰에서 동영상 서비스 체험을 할 수 있는 야미스튜디오를 연다.
◆네이버-′장면검색검색′으로 동영상에서도 1위 굳힌다=네이버(대표 최휘영 www.naver.com)의 동영상검색 서비스인 ′장면검색기술′은 올해 말 시범서비스를 목표로 막바지 개발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네이버의 장면검색기술은 특정 영상이나 장면(예를 들어 박주영의 특정 경기에서의 골인 장면, 드라마 ′파리의 연인′중 주인공들의 분수대 앞에서의 키스신 장면 등)을 검색해 보여주는 서비스.
네이버는 이를 위해 키워드와 영상 매칭이 가능하도록 영상들의 텍스트 DB화 작업에 총력을 벌이고 있다.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청각 장애우를 위해 동영상에 캡션처리가 일반화돼 있지만, 국내에는 그렇지 않은 게 현실.
네이버는 장면검색기술이 네티즌들의 검색욕구를 충족시킬 차세대 서비스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네이버는 저작권에 문제가 없는 국내외의 동영상 DB를 최대한 확보하고 있다는 점도 강점으로 내세웠다.
◆다음-뉴스 동영상 제공에 이어 검색서비스도 계획=다음커뮤니케이션(대표 이재웅 www.daum.net)은 동영상검색 서비스와 신지식 프로젝트 등 다양한 서비스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6월 전곡듣기가 가능한 통합 음악 검색을 선보인 다음은 음악 검색을 확대해 음악, 동영상, 이미지 등 멀티미디어 검색을 강화하기 위해 동영상 검색 도입을 모색 중.
특히 TV동영상 검색을 강화하기 위해 현재 SBS, YTN, MBN 등의 TV뉴스 동영상(tvnews.media.daum.net)을 제공하고 있다. 다음측은 뉴스 외에도 동영상 CP(콘텐츠 제공업체)와의 디지털 저작권 문제 해결 등을 검토해, 올 하반기 중으로 동영상 검색서비스를 확대 할 계획이다.
◆드림위즈-편의 극대화한 검색서비스 선봬=드림위즈(대표 이찬진 www.dreamwiz.com)는 교육, 영화, 뮤비 등 다양한 동영상 컨텐츠를 한번에 찾아 주는 ‘동영상검색′을 서비스 하고있다.
드림위즈의 동영상검색은 교육, 영화, 뮤직비디오, TV, 스포츠, 애니메이션 등 6가지 섹션으로 분류해 서비스하는 것이 특징. 또 사용자의 검색단계를 최소화해 동영상의 제목 출연자 내용 등을 한 눈에 볼 수 있고 정확도순, 날짜순, 조회순으로 검색결과를 보여줌으로써 사용자의 편의를 극대화했다.
특히 저작권 보호를 위해 국내 최초로 컨텐츠 공급업체와 정식 제휴를 통해 동영상 자료를 확보하고, 성인인증 절차도 강화하기로 했다.
향후 드림위즈는 뉴스, 게임 동영상을 추가로 오픈 할 예정이며, 기존의 동영상 섹션에 영화예고편, 스포츠-인라인, 교육(영어) 동영상 등을 강화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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