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기 매출은 1조 6,635억 원, 영업 이익 3,356억 원으로 각각 전년 대비 30.4%, 8.9% 증가, 주력 사업 ‘검색 광고’ 성장과 더불어 신사업 부문이 전년 대비 40% 이상 높은 성장률 달성
네이버는 하반기, 커머스 사업에서 풀필먼트 네트워크 확대(NFA* 서비스 및 CJ대한통운 협력)에 집중하고 콘텐츠 사업에서는 글로벌 IP 사업 투자를 확대할 예정
*NFA :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대상 물류 서비스, 향후 AI 기반 물류 데이터 분석 등 기능 제공 예정(CJ대한통운, 아워박스, 위킵, 파스토, 품고, 딜리버드, 셀피 등 참여)
#사업문별 주요 이슈 및 향후 계획
사업 부문 | 주요 이슈 | 향후 계획 | |
2분기 주요 움직임 |
[글로벌 확장] 웹툰-왓패드 합병 완료, 통합 10억 건 이상 IP 기반 글로벌 콘텐츠 사업 본격화할 계획 [전략적 파트너십] 데이터 기반 풀필먼트 플랫폼(NFA) 출시, CJ대한통운(풀필먼트)/이마트(지역명물, 장보기) 시너지 확대 [AI 기술 역량 강화] 초대규모(Hyperscale) AI '하이퍼클로바' 공개, 네이버 주요 프로젝트에 활용 예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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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치플랫폼 | AI 적용, UGC 활성화로 검색 품질 개선 성과형 광고 지면 확대 및 상품 개선 검색 YOY +14.3% / 디스플레이 YoY +48% |
검색 기술 개선, 쇼핑/지역/여행 다양한 분야로 광고 상품 확장 블로그 1020 세대 새로운 SNS로 재조명, 콘텐츠 생산량 기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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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머스 | 브랜드스토어 확대와 SME 온라인 전환 지속 –브랜드스토어는 450여 개로 확대, 거래액 YoY 5배 성장 –브랜드형 쇼핑 검색 광고 (3월 출시) 매출 YoY +40% |
브랜드스토어, 쇼핑라이브, 머천트솔루션*(8월 베타) 집중 정기 구독(8월 오픈), 정기 결제/ 렌탈 등 주문 솔루션 발굴 *머천트솔루션 : 중소 개인 사업자 대상 스토어 판매 전 단계 서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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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테크 | 대형 외부 제휴처 확대, 제휴몰 성장해 페이 결제액 증가 네이버페이 거래액 9.1조원(YoY +47%) |
후불결제 서비스 베타테스트 진행 중, 하반기 확대 신용 평가 모델 정교화 및 서비스 안정화 도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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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 웹툰 유료 이용 전환 및 제페토 수익화로 스노우 성장 웹툰 매출 YoY +52.7%, 제페토 매출 YoY +70% |
저명한 IP 홀더들과 협업 라인업 확대 제페토, 창작자 툴 확장 및 이용자 참여형 지향(게임, 노래방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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