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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Trend/IT동향

네이버, '21년2분기 4대 신사업(커머스·콘텐츠·핀테크·클라우드) 매출 비중 50% 돌파

by coolmelon 2021. 8. 13.
2분기 매출은 1조 6,635억 원, 영업 이익 3,356억 원으로 각각 전년 대비 30.4%, 8.9% 증가, 주력 사업 ‘검색 광고’ 성장과 더불어 신사업 부문이 전년 대비 40% 이상 높은 성장률 달성

네이버는 하반기, 커머스 사업에서 풀필먼트 네트워크 확대(NFA* 서비스 및 CJ대한통운 협력)에 집중하고 콘텐츠 사업에서는 글로벌 IP 사업 투자를 확대할 예정

*NFA :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대상 물류 서비스, 향후 AI 기반 물류 데이터 분석 등 기능 제공 예정(CJ대한통운, 아워박스, 위킵, 파스토, 품고, 딜리버드, 셀피 등 참여)

 

#사업문별 주요 이슈 및 향후 계획

사업 부문 주요 이슈 향후 계획
2분기
주요 움직임
[글로벌 확장] 웹툰-왓패드 합병 완료, 통합 10억 건 이상 IP 기반 글로벌 콘텐츠 사업 본격화할 계획

[전략적 파트너십] 데이터 기반 풀필먼트 플랫폼(NFA) 출시,
CJ
대한통운(풀필먼트)/이마트(지역명물, 장보기) 시너지 확대


[AI 기술 역량 강화] 초대규모(Hyperscale) AI '하이퍼클로바' 공개, 네이버 주요 프로젝트에 활용 예정
서치플랫폼 AI 적용, UGC 활성화로 검색 품질 개선
성과형 광고 지면 확대 및 상품 개선
검색 YOY +14.3% / 디스플레이 YoY +48%
검색 기술 개선, 쇼핑/지역/여행 다양한 분야로
광고 상품 확장

블로그 1020 세대 새로운 SNS로 재조명,
콘텐츠 생산량 기대
커머스 브랜드스토어 확대와 SME 온라인 전환 지속
브랜드스토어는 450여 개로 확대, 거래액 YoY 5배 성장
브랜드형 쇼핑 검색 광고 (3월 출시) 매출 YoY +40%
브랜드스토어, 쇼핑라이브, 머천트솔루션*(8월 베타) 집중
정기 구독(8월 오픈), 정기 결제/ 렌탈 등 주문 솔루션 발굴
*머천트솔루션  : 중소 개인 사업자 대상 스토어 판매 전 단계 서비스
핀테크 대형 외부 제휴처 확대, 제휴몰 성장해 페이 결제액 증가
네이버페이 거래액  9.1조원(YoY +47%)
후불결제 서비스 베타테스트 진행 중, 하반기 확대
신용 평가 모델 정교화 및 서비스 안정화 도모
콘텐츠 웹툰 유료 이용 전환 및 제페토 수익화로 스노우 성장
웹툰 매출 YoY +52.7%, 제페토 매출 YoY +70%
저명한 IP 홀더들과 협업 라인업 확대
제페토, 창작자 툴 확장 및 이용자 참여형 지향(게임, 노래방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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