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SNS의 주요 기능
3. SNS의 주요 히스토리
4. 소셜 네트워크의 성장
5. 다양한 모습으로 선보이는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들
1. SNS의 정의
○ 소셜 네트워킹 웹사이트란 온라인상에서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사용자 간의 관계맺기를 지원하고,
축적된 지인 관계를 통해 인맥 관리, 정보 공유 등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말함
- 온라인 커뮤니티와 혼용되어 사용되기도 하나, 커뮤니티가 주로 비슷한 관심사의 사람들이
한 장소에 모여 활동하는 그룹 중심의 커뮤니티 서비스를 지칭한다면,
- 소셜 네트워킹 웹사이트에는 개인이 중심이 되어 다른 개인과 관계를 맺고,
이러한 개개인의 관계가 모여 축적됨으로서 더 큰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구조를 띔
2. SNS의 주요 기능
○ SNS는 기본적으로 관계 맺기 및 프로필 제공 기능을 중심으로 다음과 같은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음.
① 관계 맺기
친구/지인 맺기, 팬 되기 등 개인들이 관계를 맺고 시스템에 축적할 수 있는 기능
② 프로필
사진과 신상정보, 취미, 관심사 등 개인 자신의 아이덴티티를 밝힐 수 있는 기능
③ 커뮤니케이션
이메일, 쪽지, 채팅, 메신저 등 사용자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하는 기능
④ 콘텐츠 생산
프로필 이외에 블로그, 포토, 동영상 등 사용자가 시스템 안에서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기능
⑤ 네트워크의 활용
사용자 생산 콘텐츠나 외부 콘텐츠를 공유하거나 추천, 배포하고 함께 협업 등 축적된 관계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기능
3. SNS의 주요 히스토리
○ 학교별 웹페이지에서 동창들이 함께 활동하는 집단 커뮤니티의 성격을 띄었지만, 개인의 친구 목록을 보여주는 기능을
제공하면서 개인과 개인 간의 ‘관계’라는 개념을 처음으로 도입하여 이를 축적할 수 있도록 한 동창 커뮤니티인
클래스메이트닷컴(Classmate.com)을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원조라 할 수 있음.
이후 본격적인 소셜 네트워킹 웹사이트들아 서비스를 시작하며 붐을 이루게 됨
![](http://t1.daumcdn.net/tistory_admin/static/images/no-image-v1.png)
○ 1세대 소셜 네트워킹 웹사이트
- 프렌드스터, 오르쿠트 등으로 대표됨
- 주로 개인의 신상정보, 관심사, 소개 정보가 담긴 프로필을 만들고 이를 통해 다른 사용자와 관계를 맺는
'지인 관계의 축적'에 집중하였으며, 초대에 의한 폐쇄적인 방식으로 접근이 가능했음
- 오프라인의 인맥 관계를 웹으로 구축하고 확장할 수 있게 한 1세대 소셜 네트워크는 큰 인기를 끌었으나,
곧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지 못해 한동안 정체기를 맞게 되었음
○ 2세대 소셜 네트워킹 웹사이트
- 마이스페이스로 대표됨
- 콘텐츠와 결합하여 축적된 관계의 ‘활용’에 집중하는 특성을 보임.
- 폐쇄된 지인 간의 관계맺기를 넘어서 축적된 관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콘텐츠를 생산/공유/배포함.
이러한 신뢰 네트워크에 기반한 새로운 콘텐츠 유통 시스템으로써, 가입절차가 까다롭지 않고
콘텐츠 공유가 용이하여 사용자의 지지를 얻고 있음
![](http://t1.daumcdn.net/tistory_admin/static/images/no-image-v1.png)
○ 지난 1년 간의 주요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의 방문자수 추이를 살펴보면
마이스페이스가독보적인 1위를 지키고 있는 가운데, 페이스북과 베보의 성장이 두드러짐
4. 소셜 네트워크의 성장
○ 이후 소셜 네트워킹 웹사이트는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와 결합되어
웹 2.0 서비스들의 폭발적인 성장의 한 축을 담당하게 됨
- 특히, 사용자 생산 콘텐츠(UCC)와 결합하여, 지인 관계를 중심으로 사용자들이 UCC를 생산하고 배포하는
주요 플랫폼으로 활용되고 있음.
○ 대형 포털에서도 이런 흐름에 동참해 2004년에는 개인 미디어인 블로그와 결합된 형태인
야후의 야후360서비스(360.yahoo.com)가, 2005년에는 MS의 라이브 스페이스(spaces.live.com) 등이 오픈됨.
○ 또한, 사진 공유를 기반으로 한 플리커(flickr.com)나 동영상 기반의 유튜브(youtube.com), 북마크 공유 서비스인
딜리셔스(del.icio.us)등 버티컬 UCC와 소셜 네트워킹이 결합한 형태의 서비스도 다양하게 선보이며 큰 성공을 거둠.
○ 서비스 특징에 따른 주요 소셜 네트워킹 웹사이트의 분류
① 소셜 네트워킹 일반
- 특정 사용자나 분야의 제한 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일반적인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 마이스페이스(myspace.com), 페이스북(facebook.com), 오르쿠트 (orkut.com), 베보(bebo.com), hi5(hi5.com)
② 비즈니스 소셜 네트워킹
- 업무나 사업 관계를 목적으로 한 전문적인 비즈니스 중심의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 링크드인(linkedin.com), 씽(XING.com), 스포크(spoke.com), 라이즈(ryze.com)
③ 블로그 결합 모델
- 개인 미디어인 블로그를 중심으로 소셜 네트워킹 기능이 결합된 서비스
- 야후!360(360.yahoo.com), 윈도우 라이브스페이스(spaces.live.com), 장가(Xanga.com)
④ 버티컬 소셜 네트워킹
- 포토, 동영상, 리뷰 등 특정 분야의 버티컬 UCC 중심의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 유튜브(youtube.com):동영상, 플리커(flickr.com):사진, 딜리셔스(del.icio.us):북마크
⑤ 협업 기반 소셜 네트워킹
- 공동 창작, 협업 기반의 소셜 네트워킹
- 위키피디아(wikipedia.org): 공동 창작, 구글 캘린더(calendar.google.com): 공동 스케줄 관리
⑥ 커뮤니케이션 중심 소셜 네트워킹
- 채팅, 메일, 비디오 컨퍼런싱 등 사용자 간 커뮤니케이션 중심의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 미보(meebo.com):웹기반 메신저, 이버디(eBuddy.com):웹/모바일 기반 메신저
5. 다양한 모습으로 선보이는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들
○ 대형 소셜 네트워킹 웹사이트 뿐만 아니라 버티컬 UCC가 결합된 소셜 네트워킹 웹사이트 역시
기존의 버티컬 UCC 분야에서 높은 트래픽을 기록하며, 인터넷 탑 사이트로 부상함
○ 또한, 링크드인(LinkedIn.com)과 같은 전문 비즈니스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나 틈새 영역을 겨냥한
다양한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들이 계속해서 선보이고 있으며,
기존의 올드 미디어나 일반 콘텐츠 서비스도 점차 소셜화 되어 가는 경향을 띄고 있음
○ 이처럼, 소셜 네트워킹 웹사이트는 단순히 친구들 간의 관계 맺기를 넘어서 전문 분야의 비즈니스 인맥 관리와
사용자의 참여를 기반으로 한 전문 분야별 정보 생산, 탐색 및 필터링의 기제로 영향력을 넓혀가며,
차세대 인터넷 서비스의 성장 동력으로 떠오르고 있음
<출처> KISTI,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의 동향과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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