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NS 마케팅

소셜미디어 모니터링 방법

by coolmelon 2010. 6. 18.
1. 한RSS(http://www.hanrss.com/)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소셜미디어 모니터링 도구 중 가장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것중 하나가 한RSS입니다. 한RSS를 이용하면 자신의 브랜드나 기업 브랜드 등을 쉽게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상단 메뉴에서 키워드를 선택하고 모니터링하기 원하는 키워드를 검색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뉴스, 블로그, 트위터 등에 키워드가 언급되는 글을 구독할 수 있습니다.

2. 구글 얼러트(Google Alerts)
구글 얼러트도 한RSS와 마찬가지로 무료로 사용할수 있는 모니터링 도구입니다. 모니터링 원하는 키워드를 넣고 웹, 블로그, 뉴스 등 부분적으로 선택도 가능하고 전체를 모니터링할수 도 있습니다. 얼마나 자주 받아볼지도 선택할 수 있죠. 구글 얼러트는 키워드가 언급된 글이 나타나면 이메일로 친절하게 보내줍니다.

3. RSS 리더로 키워드 모니터링
아래는 구글블로그 검색의 예인데요. 검색을 하시다 보면 아래처럼 Atom/RSS 와 같은게 보이는 곳이 있습니다. 네이버 뉴스에서도 비슷한 기능을 사용할 수 가 있는데요. RSS라는 단어를 클릭하면
구글의 경우에는 아래처럼 구독할수 있는 주소가 나오고 구글리더나 아이구글에 등록할 수 있는 페이지가 나옵니다. 구글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더라도 녹색 주소를 카피해서 자신이 사용하는 RSS리더기에 등록해서 받아보실수도 있습니다.
다음뉴스 검색에서는 오른쪽에 뉴스결과RSS받아보기가 나옵니다.

네이버 뉴스검색에서는 반대로 왼쪽에 보시면 뉴스검색RSS보기라고 나오는걸 확인하실수 있을거에요.
이외에도 아래와 같이 다양한 소셜미디어 모니터링 서비스들이 나와있습니다. 해외서비스들은 아쉽지만 한글 키워드 모니터링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4. Trackur-
단순히 대화만 모니터링하는게 아니라 대화량의 증감도 보여주어 인터넷 입소문의 흐름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는 유료서비스

5. Social Mention-키워드의 인기도와 대화가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를 측정해주는 무료 서비스


6. Trendrr -소셜미디어 트랜드 모니터링

소셜네트워크, 블로그, 동영상 다운로드 등에서 인기있는 트랜드를 추적해준다. 트랜드의 비교하고 공유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이 모니터링하고 있는 트렌드도 알려준다.


7. BoardTracker - 포럼 게시판 모니터링

게시판 검색엔진으로 트랜드 및 브랜드에 대한 언급을 모니터링해준다. 설정을 해두면 이메일이나 메신저로 모니터링하는 포럼게시판에 관련 글이 올라오면 알려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8. Keotag -소셜북마킹 및 네트워킹 사이트 모니터링

트위 터, 유튜브, 딜리셔스 등 소셜북마킹 및 네트워킹 사이트를 검색할 수 있다. 관련 키워드에 대한 결과를 RSS 피드로 받아 볼 수 도 있다.

소셜미디어 모니터링 사이트

9. BackType- 댓글 모니터링 사이트. 인터넷에서는 블로그를 비롯한 각종 미디어에 수많은 댓글들. 70%이상의 소셜미디어 대화가 댓글형식으로 이루어진다.

댓글 전문 검색엔진
트위터에서 소셜로그(sociallog)님이 빠뜨린 서비스를 알려주셨네요:~) twazzuptopsy라는 서비스도 있습니다. 이미 사용해 보신분들도 많을것 같네요.

댓글